19세기 독일철학의 정황을 밝히는 이 방대하고 정치한 저술은, 자연주의에 대한 후설의 현상학적 비판이 어떤 점에서 인문?사회과학과 본질적인 친화성을 가지면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지 본격적으로 다룹니다. 자연과학과 정신과학의 구획에 관한 신칸트학파와 딜타이의 논쟁과 더불어 후설이 이들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변용?발전시키는 과정을 추적함으로써, 현상학적 방법이 인문?사회과학의 철학적 토대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한 중요한 시도라 보입니다.
19세기 독일철학의 정황을 밝히는 이 방대하고 정치한 저술은, 자연주의에 대한 후설의 현상학적 비판이 어떤 점에서 인문?사회과학과 본질적인 친화성을 가지면서 서로 소통할 수 있는지 본격적으로 다룹니다. 자연과학과 정신과학의 구획에 관한 신칸트학파와 딜타이의 논쟁과 더불어 후설이 이들의 논의를 비판적으로 변용?발전시키는 과정을 추적함으로써, 현상학적 방법이 인문?사회과학의 철학적 토대가 될 수 있음을 제시한 중요한 시도라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