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歷史敎育 59輯(1996.6)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918
<論文>
梁豪煥,「歷史敎科書의 敍述樣式과 學生의 歷史理解」
1. 序言
2. 歷史敎科書 敍述의 特徵과 認識論的 基礎
3. 讀書의 過程과 學生의 理解
4. 歷史敎科書의 쓰기와 읽기에 관한 몇가지 代案의 摸索
5. 結
李英孝,「교실 역사지식의 내용과 형식」
1. 머리말
2. 학교지식의 개념과 기능
3. 교실에서의 역사지식
4. 맺음말
金光洙,「新羅 관명 ‘大等’의 屬性과 그 史的 展開」
1. 序言
2. 大等의 基本 語義
3. 大等의 官制的 性格
4. 大等의 官名化 過程
5. 結語
徐毅植,「統一新羅期의 開府와 眞骨의 受封」
1. 序言
2. 統一新羅期 府의 用例와 開府
3. 新羅封爵制의 運營과 眞骨의 受封
4. 受封眞骨의 府와 金入宅
5. 結語
高東郁,「중세말 영국 Barnet 장원에서의 사회적 갈등 - 1417년 바넷 ‘반란’에 관한 연구」
1. 머리말
2. 반란 이전의 상황(1381~1417년)
3. 반란의 경과
4. 반란자들의 사회적 구성
5. 반란자들의 요구와 이상
6. 반란 후의 상황(1417~1450년)
7. 맺음말
全壽蓮,「19세기말 프랑스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프랑스의 역사 - 「두 소년의 프랑스 일주」를 중심으로」
1. 머리말
2.「프랑스 일주」에 나타난 프랑스 역사
3.「프랑스 일주」와 기회주의파의 보수적 공화국
4. 맺는말
<全國歷史學大會 歷史敎育部 發表 - 歷史敎育에서 時代區分>
鄭善影,「歷史敎育에서 時代區分의 意味와 課題」
金漢宗,「國史敎科書의 時代區分과 歷史學習」
金裕利,「高等學校 世界史 敎科書의 時代區分問題」
崔祥勳,「中․高等學校의 時代區分 理解 實態」
<彙報>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