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갤러리

고객집중도가 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438
본 연구는 2011 년부터 2019 년까지 한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주요 고객의 집중 정도가 기업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으며 ,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첫째 , 고객집중도는 기업의 재무성과에 음 (-) 의 영향을 미친다 . 둘째 , 외국인 투자자 지분이 높을수록 고객집중도와 재무성과 간 음 (-) 의 관계가 완화된다 . 셋째 , 공급기업이 대규모 기업집단에 소속된 경우 고객집중도와 재무성과 간 음 (-) 의 관계가 완화 된다 .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한국 시장에서는 주요 고객들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높아질수록 거래상대방이 더 큰 협상력을 가지게 되며 이에 따라 공급기업의 수익이 감소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 그러나 이러한 관계는 전문성을 가진 외국인 투자자들의 비중이 증가할수록 감시와 조언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 그리고 대규모 기업집단에 소속된 기업 간의 관계가 강화될수록 관계의 안정성으로부터 발생하는 긍적인 효과로 인해 고객집중도의 부정적 효과가 완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

Keywords: 고객집중도, 재무성과(ROA), 외국인 지분율, 대규모 기업집단

 첨부파일
40-4-07_공인경_이순희(161-185).pdf
목록